본문 바로가기

도서 서평

[서평/작은 것의 힘] 남들은 몰라, 내가 어떤 마음인지.


 

누구나 각자 괴로워하는 것들이 있다. 겉으로 표출은 하지 않지만 속으로는 끙끙 앓으며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무언가 내 심장을 찌르고 있어. 아무도 모르겠지, 내가 이런 걸.

 


현대인은 언제나 원할 때면 누군가와 연락이 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이불 속에서도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도 물론이다. 과거 인류의 초창기는 가히 동물들 중 약체에 속했었다. 체온을 보존할 털도 적고, 빠르게 달릴 수 있는 다리도 아니고 수면도 충분히 취해야 하는 생존에 취약한 존재인 인간. 그들은 하루하루를 다른 괴물들에게 잡아먹히지 않기 위해 수많은 고민과 준비를 매 순간해야 하는 긴장상태를 가지고 살았었다. 과도한 긴장은 심한 중압감과 스트레스와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취약한 신체에도 불구하고 결국은 2020년 현재, 지구는 인류에 점령당했고 최상위 포식자가 되었다. 뛰어난 두뇌 덕이였던가. 아무튼 더 이상 다른 포식자에게 잡아먹힐 걱정을 하지 않고 살아도 되었다. 그렇다면 긴장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스위치는 과연 꺼졌을까?

 

아쉽게도 그렇지 못했다. 인간의 생태계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전 세계가 연결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한 새로운 문제점이 발생했다. 그것은 바로 '심리'였다. 외적인 위협에 안전해진 후 이 고통은 우리의 마음속으로 침투했다. 것으로는 티가 나지 않는다는 것, 그래서 누가 마음을 다쳤는지 파악할 수 없는 현대인. 스스로를 고립시키며 타인과의 관계를 끊어내면서 스스로를 지키려고 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서서히 갉아먹히는 자아. 의사는 상처를 보고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내면을 바라볼 수 있는 최고의 전문가는 바로 본인이다. 결국 자신의 고통은 본인이 돌봐야 하며, 개인의 의지도 중요하다.

 

난 이겨낼 수 있어, 내 의지를 보여줄게. 불끈.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타인과의 비교를 일삼는다. SNS, 인터넷에 세련되고 여유롭고 호화스럽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바라볼 때면 자신이 놓여있는 현실과의 괴리감이 우리를 나락으로 떨어뜨린다. 그 어둠 속에서 필사적으로 헤엄치다 지쳐 탈출하길 포기한다. 외부에선 보이지 않는다. 누가 있는지도 어두워서 관심도 없다. 다들 스스로의 우물에 떨어져 헤엄치기에 바쁘다.

 

 

천천히 하나씩 하자. 괜찮다고 스스로를 다독이며.

 

 

늦어도 괜찮다. 오히려 빠르게 탈출하려 할수록 멀어진다. 천천히 하나하나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책 <작은 것의 힘>은 사소한 행동들을 통해 내면의 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이 책은 나에겐 이유모를 고통을 주었다. 읽을수록 답답함이 가중되었다. 내용은 정말 알차고 흥미로웠지만, 실행하기엔 쉽지 않아보이는 것들도 있어서 그랬나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와중에 내 눈에 확 와닿았던 문장이 있었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원치 않은 감정을 피하거나 바꾸려고 하다가 악순환에 휘말릴 수 있다. 그보다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냥 내버려 두는 연습을 하자



현재 이 글을 쓰는 새벽 2시경, 난 5시 반이 되어서야 비로소 잠에 들었었다. 불현듯 찾아오는 심리적인 고통, 이유 없이 떠오르는 것들로 인해 새겨진 심장 위 상처들. 윗 문장을 되뇌며 이겨낸 오늘 밤. 언젠간 이겨낼 수 있을 거란 자신감과 결과를 위한 하루하루의 꾸준한 노력을 불러일으키는 책, <작은 것의 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