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서평

[서평/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주식 하세요"라는 말이 부정적으로 느껴지는 당신이 꼭 봐야 할 책


어느덧 세계 순위 11위권에 오르게 된 대한민국, 참혹한 역사를 이겨내기 위한 우리 민족의 선언이 어연 101주년이 된 오늘. 조상들은 우리들에게 민주주의와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주셨다. 그럼에도 우리들은 또 다른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돈, 가난이다.

 

나름 열심히 살아왔는데, 왜 나에겐 남은 것이 없는가.

 



수많은 분야에서 대한민국은 이미 세계적인 성장을 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취약한 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금융 문맹'이다. 대표적인 이유는 아직도 변화하지 못하고 있는 100년 전 그대로의 교육 시스템일 것이다. 현재 한국인들은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대학을 나온 후 공무원 혹은 대기업에 취직하는 것이 성공의 길이라 믿고 있지만 이는 아주 어리석고도 멍청한 부모로부터 나온 결과물이다. 자녀들의 과도한 교육비 지출이 결국 본인들의 노후 준비 실패, 그리고 자녀들의 가난을 물려준다. 머리가 좋은 것과 돈을 많이 버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공부는 부자의 필수 조건이 아니다.

 

 

우리들의 목표는 '노후 준비'에 집중하는 것이다. 점점 평균수명이 증가함과는 대조적으로 빨라지는 은퇴나이로 우리는 노후 준비를 빠르게 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노후는 처참할 것이다. 빠르게 저축과 투자를 시작할수록, 당신의 미래는 밝아진다.

 

당신의 노후, 상상해보셨나요.

 



현재의 행복을 최우선 하며 미래의 일은 뒷전으로 미뤄 생각하고 살자는 욜로(YOLO)는 노후 준비에 악수가 된다. 물론 현재의 행복도 중요하다. 현재를 모두 희생하면서까지 미래를 위한 과다한 인내도 해롭다. 이 책 <존 리의 부자되기 습관>은 현재 수입의 10~20%를 투자자산으로 미리 분리를 시킨 후 나머지 돈은 마음대로 사용해도 좋다 한다. 물론 투자자산의 퍼센트를 올릴수록 미래에 받을 수 있는 자산은 더욱 불어난다. 나이가 늘어날수록 이 퍼센트는 늘어나야 한다. 은퇴시점이 다가올수록 수입은 줄어들 것이며, 수입이 언제든지 중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존 리의 부자되기 습관>

 

이 책 <존 리의 부자되기 습관>의 핵심은 일찍 주식투자를 시작하여 장기적으로 접근하고 그러면 은퇴시점에는 충분하고도 넘칠만한 자본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불필요한 지출은 줄이고 빚도 청산하라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데 어찌 보면 당연한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작 자신이 어느 부분에 혹은 얼마의 빚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부자가 되는 길에 가장 큰 장애물들이다.

 

 

흔히 주식을 떠올리면 부정적인 이미지가 특히 한국인들은 강하게 머릿속에 박혀있다. 미디어, 뉴스 등 대체로 부정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며, 주변에서도 주식으로 돈을 잃었다는 소식을 접한 적이 다들 있을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과연 그들은 주식을 '투자'했는지, 혹은 '투기'했는지를 꼭 알아보아야 한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동산은 장기투자, 주식은 단기 투자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대단히 잘못된 내용이다. 주식과는 달리 부동산은 위치, 평수 등 확장성이 떨어지지만 가격은 조금씩 상승한다. 그 이유는 대체로 물가 상승률에 기반된다. 하지만 주식은 확장성이 매우 크다. 따라서 리크스도 존재하지만 가격은 몇십 배에서 몇백 배, 그 이상까지도 치솟을 수 있다. 부동산은 많이 올라봐야 몇 배에 불과하며 현금전환성도 떨어진다. 부동산보다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것에 더욱 알맞다.

 


 

이런저런 내용들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마음가짐이다. 자신이 부자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분명히 각자 본인에 맞는 계획들을 수립할 것이며, 자연스럽게 금융과 투자에 눈을 뜨게 될 것이다. 2020년 현재 전 세계는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공포를 경험하고 있다. 이 와중에도 마스크 가격을 폭등시켜 판매하는 업자들도 생겨났다. 마스크는 공급이 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마스크도 많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사지 못하고 두려워한다. 왜? 돈이 없기 때문이다. 선택하자. 부자가 될 것인가, 혹은 돈의 노예가 되어 저렴한 마스크를 사기 위해 자신들의 시간을 팔아가며 밖에서 기나긴 줄을 서며 공포에 떨 것인가. 책 <존 리의 부자 되기 습관>이었다.